K급 화재

쓰기 쉽고 안전한 소화기! 우리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지켜줍니다.

CLASS K FIRE

K급 화재란 무엇일까요?

K급 화재란?

일반화재 및 유류화재와 화재의 유형 및 성격이 매우 다른 화재로서, 음식 조리용으로 사용되는 식용유, 식물성 유지, 기타 동물성 유지 등에서 발생되는 화재를 말합니다.


식용유도 기름의 일종이기 때문에, 유류화재인 B급 화재와 매우 유사하다고 생각되지만, K급 화재는 B급 유류화재와는 매우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K급 화재는 표면을 순간적으로 질식시켜 화염을 차단하더라도 만약 식용유 자체의 온도를 하강 시키지 못하면, 재발화가 일어납니다.

  • A급 화재는 목재 등 일상에서 발생되는 일반화재

    연소 후 재를 남기는 종류의 화재로써 목재, 종이, 섬유, 플라스틱 등으로 만들어진 가재도구, 각종 생활용품 등이 타는 화재를 말합니다.냉각 및 침투효과가 좋은 수(물)계 소화약제가 가장 적합합니다.

  • B급 화재는 휘발유, 등유 등 유류에서 발생되는 유류화재를 말합니다.

    발화점이 끓는점 보다 낮아 유류 표면의 산소차단 작용만으로 화재를 질식시켜 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즉 산소차단 작용만 가지고 있어도 소화가 가능합니다.

K급 화재의 특성 K급 화재의 특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 1 끓는 점이 발화점보다 높음

    K급 (식용유)의 경우, 일반적인 유류(휘발유 등)와는 달리 끓는점이 발화점보다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고 (발화점: 약 360 ℃ 도 / 끓는점: 약 400 ℃ ) 또한 인화점과
    발화점의 차이 (약 60℃ 정도) 가 매우 적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유류화재와 같이 표면의 화염만 질식시켜 제압하면, 즉시 재발화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 2 비누화 기능냉각기능의 필요성

    K급 화재 발생 시 효과적인 화재 진화를 위해서는 초기 연소원(식용유) 표면의 화염을
    수 초 이내에 제압하는 비누화 기능, 동시에 가열된 연소원(식용유)을 빠른 속도로
    발화점 이하로 하강시키는 냉각기능(재발화 억제)이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